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6년 6월, 7월 - [다람쥐 코끼리반] 요리활동
2006-08-02
요리일시 | 2006년 6월 14일 수요일 |
요리 명 | 수박화채 |
요리목표 | * 요리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 수박을 한 번, 두 번 잘라 볼 수 있다. |
그룹형태 | 대그룹 (15~18명) |
준비물 | 수박 반통, 칼, 도마, 큰 화채그릇, 국자, 사이다, 후르츠 캔, 얼음, 접시,케 익 칼, 개인 그릇, 숟가락 |
활동순서 | ① 요리를 하기 전에 앞치마를 두른다. ② 요리 제목을 이야기 하고 지켜야할 약속에 대해 알아본다. (지정해준 자리 앞으로 나오지 않는다, 손으로 주무르지 않는다.) ③ 준비된 재료를 탐색한다. ④ 순서 표를 보고 요리하는 과정을 이야기 듣는다. ⑤ 교사가 잘라준 수박조각을 케익 칼을 이용하여 한 번, 두 번 자른다. ⑥ 교사가 준비해준 수박조각과 유아가 자른 조각, 준비된 재료를 모두 섞어 수박 화채를 만든다. ⑦ 개별 그릇에 담아 다함께 맛있게 먹는다. |
평 가 | * 요리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더 흥미를 가질 수 있었다. * 수박을 자르는데 원아들이 흥미를 가져 여러 번 잘라 볼 수 있었으며 맛있 게 먹을 수 있었다. |
<6월 요리활동>
요리일시 | 2006년 6월 28일 수요일 |
요리 명 | 짜파게티 |
요리목표 | * 짜파게티를 만드는 과정 중 색깔과 맛의 변화를 알 수 있다. * 짜파게티를 맛있게 먹어볼 수 있다. |
그룹형태 | 대그룹 (15~18명) |
준비물 | 가스레인지, 전기포트, 비전냄비, 젓가락과 포크, 개별그릇 , 짜파게티 |
활동순서 |
① 냄비에 물을 붓고 불을 켠다. (기다리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포트를 사용 하여 따뜻한 물을 붓는다) ② 요리 제목을 이야기 하고 지켜야할 약속에 대해 알아본다. ※요리활동 중 앞으로 나오지 않도록 한다, 안전과 관련하여 가정에서도 가스 렌지는 만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③ 순서 표와 재료를 보고 요리하는 과정을 이야기 듣는다. ④ 물이 끓으면 면을 넣는다. ⑤ 면이 익으면 물을 따른다. ⑥ 스프를 넣는다. ⑦ 젓가락으로 저으면서 색깔의 변화를 관찰한다. ⑧ 개별 그릇에 담아 맛있게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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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 가 | * 색깔과 모양(꼬불꼬불한)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에 흥미를 가졌다. * 짜파게티를 먹어본 경험이 없는 원아는 짜파게티 시식을 거부하였으나 요리활동과 시식을 통해 맛있게 먹어보는 경험을 가졌다. |
<7월 요리활동>
요리일시 | 2006년 7월 20일 목요일 |
요리 명 | 팥빙수 |
요리목표 | * 팥빙수 만드는 과정에 참여 할 수 있다. * 얼음의 변화를 관찰 할 수 있다. |
그룹형태 | 소그룹 (6~8명) |
준비물 | 얼음 가는 기계, 얼음, 팥, 빙수 떡, 우유, 후르츠 , 코코볼, 씨리얼, 숟가락, 대접, 개별그릇 |
활동순서 |
① 요리를 하기 전 앞치마를 두른다. ② 재료를 소개 한다. ③ 재료를 각각 작은 그릇에 담는 동안 얼음을 기계에 넣어 갈아지는 모습을 탐색 한다. (얼음의 변화를 관찰) ④ 책상자리로 이동하여 얼음이 담겨진 그릇에 원아가 원하는 재료를 숟가락 으로 담는다. ⑤ 팥빙수 재료를 넣은 그릇에 교사가 우유를 부어준다. ⑥ 숟가락으로 재료를 섞은 후 맛있게 먹는다. ⑦ 팥빙수를 먹은 후 팥빙수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얼음에 대하여 이야기를 |
평 가 | * 소그룹으로 진행되어 유아들이 흥미롭게 활동할 수 있었다. * 원하는 재료를 자신의 그릇에 넣어봄으로서 참여할 수도 있었고 자신만의 팥빙수를 만들 수 있어 좋았다. * 얼음이 갈아지는 모습을 매우 흥미롭게 관찰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