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음악감상이론
2000-03-13
| 물론 한정된 CD나 TAPE에서 선곡하기에 어려움이 따랐지만 이제는 260여명의 아이들이 음악에 귀를 기울이며 때로는 왈츠 음악에 맞추어 춤추기도 하고 라데츠키 행진곡에 맞춰 박수를 치며 행진을 하면서 갖가지 방법으로 음악감상 시간을 즐겁게 보내고 있다. 작년부터 했던 자료들이 필요한 분은 자료실로 들어가 보시면 자료들이 있으며 물론 여러 가지 미흡한 점이 많지만 현장에서의 음악 감상지도가 여러 교사들의 의지에 따라 아이들에게 의미있고, 즐거운 시간이 되리라고 본다. 음악을 통해서 어떤 현상이나 다양한 소리, 언어 등을 처음부터 끝까지 섬세하고 주의깊게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지적 만족을 얻기 위한 최대의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 다양한 듣기 놀이를 통하여 충분한 기초과정을 도입한 후 감상 능력을 갖게하는 단계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하나. 선곡
둘. 교육적 측면의 감상지도 깨어지는 소리나 던지는 소리, 두드리는 소리나 떠드는 소리, 아름다운 소리 등 모든 소리를 듣고 느끼고 구별하고 판단하는 것이다. 어떤 상황을 주의 깊게 듣게 하고 과장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정확하게 전달하거나 표현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듣고 느끼고 판단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점점 아름다운 소리를 듣게 하고 그 음악을 충분히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도와주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