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음악감상이론

2000-03-13

view :339

 

 
음악 교육에 있어서 음악감상이란 음악 교육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음악을 들려줄 때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를 무척 고민한 곡교 어린이집에서는 아침 체조가 끝나는 시간에 중앙 방송으로 음악 감상 시간을 정하여 일주일에 한곡씩 선정하여 그 음악에 대해 쉽고, 즐거운 이야기를 들려줌으로 감상에 접근하였다. 이제 일년이 지났지만 음악대학 재학생들의 소음악회도 열어 보는 등 여러 가지 시도로 음악 감상이 제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물론 한정된 CD나 TAPE에서 선곡하기에 어려움이 따랐지만 이제는 260여명의 아이들이 음악에 귀를 기울이며 때로는 왈츠 음악에 맞추어 춤추기도 하고 라데츠키 행진곡에 맞춰 박수를 치며 행진을 하면서 갖가지 방법으로 음악감상 시간을 즐겁게 보내고 있다.

작년부터 했던 자료들이 필요한 분은 자료실로 들어가 보시면 자료들이 있으며 물론 여러 가지 미흡한 점이 많지만 현장에서의 음악 감상지도가 여러 교사들의 의지에 따라 아이들에게 의미있고, 즐거운 시간이 되리라고 본다.

음악을 통해서 어떤 현상이나 다양한 소리, 언어 등을 처음부터 끝까지 섬세하고 주의깊게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지적 만족을 얻기 위한 최대의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

다양한 듣기 놀이를 통하여 충분한 기초과정을 도입한 후 감상 능력을 갖게하는 단계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하나. 선곡

  1. 리듬을 중시하는 곡

    영아가 음악을 청취하며 발을 구르거나 춤을 추거나 가볍게 뛸 수 있는 것을 말하며 음과 리듬의 배합을 잠재적으로 인식시키는 감상의 기초적인 역할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바람직한 방법이다.
  2. 유아가 상상할 수 있는 곡

    어떤 상상을 할 수 없는 막연한 곡이 선정되어서는 안외며 자연스런 상상을 쉽게 할 수 있는 어떤 이야기나 연상에 관련된 곡이 바람직하며 아름답고 훌륭한 곡이어야 할 것이다.
  3. 묘사 음악이나 한가지 악기가 강조된 곳으로 선택한다.

    ☞묘사음악이란?
    실제 활동을 그대로 묘사한 음악을 말한다. 예를 들면 강아지 왈츠, 왕벌의 비행 등 실제 강아지, 왕벌을 묘사한 음악을 말한다.

둘. 교육적 측면의 감상지도

    깨어지는 소리나 던지는 소리, 두드리는 소리나 떠드는 소리, 아름다운 소리 등 모든 소리를 듣고 느끼고 구별하고 판단하는 것이다. 어떤 상황을 주의 깊게 듣게 하고 과장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정확하게 전달하거나 표현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듣고 느끼고 판단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점점 아름다운 소리를 듣게 하고 그 음악을 충분히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도와주는 것이다.
     

" 99년 3월 8일 ~ 3월 12일

비발디(이탈리아) 4계 중 봄 중 1악장


 

새로운 반으로 와서 처음으로 듣는 음악감상시간이에요. 새로운 선생님 친구들과 어떤 음악을 들으면 좋을까 생각했어요. 우리 나라는 봄,여름,가을,겨울이라는 4계절이 있는 아름다운 나라에요. 1년의 첫 시작을 봄으로 시작되지요. 그래서 "봄"이란 음악을 골라봤습니다.

우리 작년 겨울에 비발디라는 분이 만드신 "겨울"을 들었던 것 생각나세요? 이번주에는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봄을 듣고 있어요. 처음에 들리는 것은 작은 새들이 지저귀고 산에 들에 파란 새싹들이 돋고 우리 친구들처럼 싱싱한 기운이 온 땅위에 돋아납니다. 그것을 아주 잘그린 음악입니다.

비발디의 봄을 잘 들어보세요. 작은 새들이 지저귀고 눈이 녹아 흐르는데 거기에 폭풍이 붑니다.그러나 그 사이에 폭풍은 개고 작은 새들이 다시 지저귀고 조용해지며 봄의 즐거움이 온 땅 위를 찾아옵니다. 오늘은 선생님이 새가 지저귀고 폭풍이 부는 곳. 다시 새가 지저귀는 부분을 알려드릴게 잘 들어보세요.

비발디는 신부님이었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 생각이 나는지 모르겠어요. 머리카락이 빨개서 "빨간머리 신부"라고 불렸대요. 바이올린을 아주 잘 연주하였답니다. 우리 민들레, 세종대왕, 이순신반은 바이올린을 배울텐데 훌륭한 음악을 하는 사람이 나오면 좋겠네요. 음악을 언제나 좋아하는 친구들로 컸으면 해요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