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 무소르그스키(러시아), 전람회의 그림 중 다걀껍질 속의 병아리의 춤

2002-01-04

view :257
(월) 무소르그스키는 하르트만이란 그림을 그리는 화가와 친한 친구 사이였대요. 그런데 그 친구가 먼저 이 세상을 떠나고 말았어요. 그 하르트만을 아끼고던 사람들이 그를 생각하면서 전시회를 열어 주었어요. 그 전람회에 갔다 온 그림을 보고 죽은 친구를 생각하면서 느낌을 음악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화) 하르트만이 그린 발레 "트릴비" 의 무대 그림을 보고 이 음악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주둥이로 껍질을 쪼아대는 귀여운 병아리의 움직임과 그 소리를 묘사한 음악입니다. 병아리는 달걀을 깨고 나와서 병아리가 됩니다.

(수)무소르그스키는 아주 부잣집 아들이었대요. 어려서 부터 어머니께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해서 7 살때는 이미 피아노를 잘 쳤대요. 무소르그스키는 다른나라의 음악을 배우는 것보다 러시아라는 자기나라의 독특한 음악을 만들려고 무척 노력을 많이 한 훌륭한 음악가랍니다.

(목) 달걀껍질 속의 병아리의 춤은 실제로 발레에서도 어린이들이 달걀껍질을 몸에 달고 춤을 춘다고 합니다.

(화) 우리 친구들 민속촌에 가 봤지요? 민속촌에 가면 칼이나 낫 등 농사 짓는 기구나 쇠를 불에 달구어서 기구를 만드는 것을 보셨을거예요. 그곳을 대장간이라고 하는데 대장간에서 일 하는 사람을 대장장이라고 해요.

(수) 음악을 들어 보면 쇠소리가 날 거예요. 그것은 대장장이가 칼이나 낫을 만들때 내는 소리을 음악으로 표현한 거예요.

(목) 이 대장간은 어디에 있을까요? 바닷가에 있을까요? 뻐꾸기 우는 소리가 들리는 것 을 보니까 숲 속에 있나봐요. 아주 경쾌한 음악으로 들리는 것 보니까 대장장이가 지금 기분이 아주 좋아서 즐겁게 여러가지 기구를 만들고 있나봐요.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