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케이크 워크라는 이름 때문에 생일날 먹는 케이크가 어떤 춤을 추는가 생각하기 쉬운데 케이크 워크는 지금부터 100 년전 얼굴이 검은 흑인들 사이에 유행했던 춤 이름입니다.2 빅자 춤이예요.
(화) 이 음악 앞에 이런 글이 써 있다고 합니다. "곡에 대한 아빠의 다정한 설명을 곁들여서 소중하고 귀여운 슈슈에게" 이렇게 써 있는 "어린이의 세계" 라는 모음곡에 들어 있어요. 6개의 곡으로 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마지막에 있는 6번째 곡으로 드비시가 딸인 슈슈를 위해서 이 음악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수) 골리워그란 인형의 이름이에요. 검은 머리를 가진 아주 괴상한 모습을 했다고 합니다. 케이크 워크는 미국에 사는 흑인들의 춤인데 템버린 비슷하게 생긴 악기를 흔들며 추는 춤이라고 합니다. 폭발하는 웃음과 잘 어울리지도 않게 건들거리며 다니는 인형의 모습을 생각하며 들어 보세요.
(목) 드비시 딸의 이름은 클로드 엠마라고 하는데 드비시는 슈슈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드비시는 담배를 입에 물고 책이 많은 있는 방을 걸어 다니면서 소년처럼 상상의 꿈을 즐겼다고 합니다. 이와같이 상상의 꿈을 펼치면서 만든곡이 이 음악임 수도 있어요. 드비시는 아주 재미있는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금) 피아노 연주로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