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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소개 이미지 아이콘

작업 치료프로그램이란, 신체적 장애, 정신적 장애, 인지적 손상과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23년 작업치료 운영계획안

2023-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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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목적

이 프로그램은 본원에서의 보육 및 특수교육 서비스 외에 치료적 지원이 필요한 발달장애아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시작된 것으로서,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이들의 보다 안전한 보육과 만족된 교육을 위해 소근육, 대근육 동작 및 기타 장해요소를 기능적인 방법을 통하여 증진시키고, 물리적인 통합배치가 질적인 적응과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아동별로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고 정상발달에서 지연된 점을 최소화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ⅱ. 접근방법

각 아동별 개별 계획에 맞춘 개별화 교육계획안(IEP)을 바탕으로 통합교사와 통합지원교사, 치료사가 함께 협의하고 계획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행한다.

1) 정기 평가 : 3월과 다음해 2월 정기평가를 통해 아동 개별 치료목표 수립 및 진전 사항을 확인한다.

2) 교사상담 : 정기 아동평가 후 전담교사와 별도 상담시간을 갖고 치료적 예후에 대해 논의 한다.

3) 부모상담 : 4월과 9월, 다음해 2월에 걸쳐 아동의 성취수준에 대한 정보 교환과 치료적 예후에 대한 부모 상담이 이루어진다.

4) 교실지원 : 통합지원 아동의 치료적 접근은 본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각종 수업과 행사 에 직접 참여 접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 개별 치료 프로그램 : 작업치료는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아동에게 일상생활의 활동들이 가능하도록 돕는 치료로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함으로써 가정과 학교, 직장, 지역사회 등의 환경과 역할에 참여하도록 도움 제공한다. 감각통합치료는 자신의 신체 또는 외부의 자극에 적절하게 반응하거나 신경적 기능이 발달하기 위하여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감각자극을 조직화할 수 있도록 도움 제공한다. 또한 의미 있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필요한 감각을 선별하고 일상생활에서 촉각, 전정감각, 청각 등 다양한 종류의 감각을 경험하도록 도움 제공한다.

6) 장애아 방과 후 집단 치료 프로그램 : 초등 방과후반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각 아동 간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3명씩 2개의 그룹으로 편성해 사회성 증진 및 대·소근육, 사회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작업치료 : 월 2회 격주로 학령기 아이들의 학업에 기초가 될 수 있는 작업 활동을 통해 소근육, 시지각, 또래 간 상호작용을 통한 활동 참여 촉진한다.

7)순환놀이 프로그램

*목적

① 엄마와 함께 활동함으로써 바람직한 상호 작용 기회를 경험한다.

② 대근육 영역 및 소근육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기능적으로 다른 연이은 동작 수행하기)

③ 순환하여 활동하는 규칙을 이해하여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④ 집단 안에서의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을 키울 수 있다.(기다리기, 시범 보이기 등)

* 방법 ; 5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매주 1회(금요일 9시 - 10시) 실시

❇표1) 주간시간표

 

조예지

(작업)

코끼리

방과후 그룹

다람쥐

이순신

(무궁화)

이순신

(태극)

순환놀이

개별치료프로그램

 
치료회의

매월 마지막 주 통합팀 원감님, 팀장님, 각 반 통합지원교사, 치료사 참여


 

 

 

이아현

(작업)

개나리

방과후그룹

세종

(해시계)

세종

(물시계)

민들레

순환놀이

개별치료프로그램

 
치료회의

매월 마지막 주 통합팀 원감님, 팀장님, 각 반 통합지원교사, 치료사 참여

 

❇표2) 연간계획표

계획 비고
3월 아동 생태학적 관찰
4월 1차 아동 평가 및 부모 상담 개별 시간표 작성
5월

1차 통합지원교사 면담

/누리 교육과정(통합 아동 중심의 놀이 과정)에 의한 작업치료

6월
7월
8월
9월 2차 아동 평가 및 부모 상담 개별 시간표 작성
10월

2차 통합지원교사 면담

/누리 교육과정(통합 아동 중심의 놀이 과정)에 의한 작업치료

11월
12월
1월
2월 3차 아동 평가 및 부모 상담 개별 시간표 작성

 

Ⅲ 행사 및 현장학습계획

요일별로 계획되어진 반에 행사가 있을 경우 이를 지원한다.

 

 Ⅳ교사협력

1. 수정주안 계획 : 각 반에 주 1회 통합 전담교사와 함께 교육내용에 맞추어 개별치료 내용을 계획하고 수정주안에 아동관찰과 가정연계가 공유되도록 한다.

2. 치료일지 : 일지를 컴퓨터로 작업하여 매일의 치료기록이 전담교사와 공유되도록 한다.

3. 통합전담교사 회의 : 월 1회 전담교사회의를 거쳐 공동의 조정을 요하는 내용을 회의한 다.

4. 운영회의 : 월 1회 운영회의에 참가하여 전체 어린이집 운영 계획과 언어치료실의 운영계획을 회의한다.

 

Ⅴ 교사역할 분담

치료사

역할

조예지

체육기구 및 대장관리

신관2층 교사실 정리 및 수납장 정리

이아현 2층 치료실 관리 및 점검

 

 

ⅤI 예산 및 보수교육

1. 소모품 비 : 각종 종이, 필기구, 미술용품 및 강화제 등.

2. 비품 및 교구 구입 비 : 아동의 치료적 접근에 필요한 각종 교구 구입

3. 교사 재 교육비 : 3회 연간 보수교육 참여 ; 대한작업치료사협회, 대한감각통합학회, 대한아동학교작업치료학회, 대한연하재활학회, 신경작업치료학회, 정신건강보건작업치료학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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